달러라고 하는 것은 "기축 통화"에 속하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은근히 든든합니다. 기축 통화란 국제단위로 결제나 금융 거래를 할 때 기본이 되는 화폐를 의미합니다. 이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미국이 그 기준을 잘 충족하고 있기 때문에 달러가 기축 통화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죠.
달러가 기축 통화의 지위를 지니고 있다 보니, 외국과 거래를 할 때 그 나라의 화폐가 아니어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번거롭게 환전을 하지 않아도 되니, 확실히 편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1. 달러 환율 상승시 장단점
2023년 10월을 기점으로 현재 달러 환율은 1,360원이 넘었습니다. 그동안 평균적인 환율이 1,100원대였던 것을 생각하면 굉장히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제 안정을 찾을지 모르겠지만, 어찌 됐든 그렇게 썩 좋은 현상이라고는 할 수 없죠. 그래도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장점과 단점을 알아둘 필요가 있기 때문에 간단히 정리를 해봤습니다.
-장점-
(1). 기업들의 환차익
수출을 주로 하는 기업들은 환차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똑같은 제품을 똑같은 가격에 판매해도 환율이 올랐기 때문에 매출액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2). 국내 주식의 가격 하락
보통 환율이 상승하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 주식을 매도합니다. 행여 주식이 올라도 달러 환율이 올랐기 때문에 원화를 달러로 바꿀 때 손실이 클 수 있게 되죠. 그래서 이럴 때 국내 주식을 사게 되면 아무래도 저렴하게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단점-
(1). 기업들의 환차익
반대로 수입을 주로 하는 기업들은 환율 상승으로 인해 똑같은 가격에 샀던 제품들을 더 비싸게 주고 가져와야 합니다.
(2). 물가 상승
환율이 올라가면 물가도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외국에서 들어오는 제품들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니까요. 아이폰의 경우 작년과 똑같은 가격에 판매해도, 환율이 올랐기 때문에 더 비싸게 사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겠네요. 이 외에도 장 단점은 더 있지만 간단하게만 나열해 봤습니다.
2. 달러 환율 실시간 확인 방법
달러 환율을 확인할 때 보통 포털 사이트를 많이 활용할 텐데요. 하지만 특정 시간의 환율이 정확하게 얼마이고, 상승 퍼센트는 얼마인지 확인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활용하는 것 중 하나가 '인베스팅 닷컴'입니다. 여기서 '시장 → 외환 → 달러/원'을 순차적으로 눌러주시면 실시간으로 환율 확인이 가능합니다.
3. 달러 환전 방법
달러 환전 방법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공항이나 기타 환전소에 가서 하는 방법도 있으며, 은행 앱이나 증권사 앱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또한 직접 은행이나 증권사에 가서 해도 되죠.
보다 유리하게 환전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환전 신청 후 달러를 수령하는 것인데요. 우대율이 최대 90%까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환전수수료를 적게 내는 것이니, 환전을 할 때는 이를 잘 알아보고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