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 3일 목요일

파시즘 뜻

파시즘은 제 1차 세계대전과 제 2차 세계대전 사이에 등장한 정치 이데올로기 운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등장했습니다. 그런데 사실 아이러니하게도 파시즘을 완전히 정의할 수 없다는 것이 많은 학자들의 의견이죠. 그렇다면 파시즘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어원-

어원에 대해 살펴보면 1차 세계대전 때 이탈리아의 사회주의자들은 전쟁에 대한 참전 여부를 놓고, 분열된 상태였습니다. 이탈리아의 사회당은 참전에 반대했고, 민족주의 성향의 사회당원들은 참전을 해야한다고 주장했죠. 결국 베니토 무솔리니를 필두로 한 민족주의 세력은 갈등을 빚고, 탈당했으며, 반민족적인 볼셰비즘에 대항하는 민족주의자들의 전쟁을 선포하며, 자신들의 사상을 파시즘이라고 했습니다.



파시즘은 이탈리아어 '파쇼'에서 유래한 말이며, 이 말의 의미는 묶음이었으나 결속 또는 단결의 뜻으로 쓰이기 시작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후 히틀러가 등장하면서 더 추가 되어 자신만의 나치즘을 완성시켰는데요. 기존 파시즘에 반유대주의, 인종차별주의, 우생학 등이 추가 되어 나치즘(민족사회주의)이라 불리게 되었죠.

 





그러나 초기 파시즘의 목표는 민족주의적이면서, 자유주의의 타락한 자본주의 금권정과 부르주아 의회 민주주의를 타도하는 것이었죠. 또한 공산주의의 타락한 물질주의, 국제주의에 대항 등 순수하고 낭만적인 유토피아적 민족 공동체의 이상향을 건설하려고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